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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수학/초등4

각도 - 4학년 2학기

by 네이비용 2023. 9. 30.

1. 각의 크기 비교하기, 각의 크기 재기

  1. 각의 크기비교하기
  • 두 변이 벌어진 정도가 크면 그 각이 더 크다. 각의 크기는 그려진 변의 길이와 관계없이 두 변이 벌어진 정도에 따라 다르다.

 

   2.각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

  • 각의 크기를 각도라고 한다
  • 1 직각을 똑같이 90으로 나눈 하나를 1도라 하고 1˚라고 쓴다
  • 1직각은 90˚ㅇ이다

   3. 각도기를 이용하여 각도 재기

  • 꼭짓점에 각도기 중심을 맞춘다
  • 각도기의 밑금을 변ㄴㄷ에 맞춘다
  • 변ㄴㄱ이 닿은 눈금을 읽는다

2. 주어진 각과 크기가 같은 각 그리기

각도기를 이용하여 각도가 60˚인 각 그리기

① 각의 한 변인 변ㄴㄷ을 긋는다

② 각도기의 중심을 꼭짓점이 될점ㄴ에 맞추고 각도기의 밑금을 변ㄴㄷ에 맞춘다

③ 각도기에서 60˚가 되는 눈금 위에 점 ㄱ을 찍는다

④ 점 ㄴ과 점ㄱ을 이어 변 ㄴㄱ을 긋는다

 

3. 각을 크기에 따라 분류하기

  •  직각보다 작은각 - 0˚보다 크고 직각보다 작은 각을 예각이라 한다
  • 직 가보다 큰 각 - 직각보다 크고 180˚보다 작은 각을 둔각이라 한다

 

4. 각도를 어림하고 합과 차 구하기

  • 각도 어림하기 - 주어진 각을 비교하여 어림한다. 어림한 각은 실제 크기와 다를 수 있다
  • 각도의 합과 차 구하기 - 각도의 합과 차는 자연수의 덧셈, 뺄셈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한 다음 계산 결과에 도(˚)를 붙인다

5.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 알아보기

  • 삼각형을 잘라서 세 각을 직선 위에 맞추어 보면 모두 직선위에 꼭 맞추어진다 따라서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은 180˚이다

6.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 알아보기

  • 사각형을 잘라서 네 각을 한 곳에 맞추어 보면 네 각이 모인 각의 합은 직선 2개의 각을 합한 크기와 같다 따라서 사각형의 네 각의 크기의 합은 360˚이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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