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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수학/초등2

곱셈

by 네이비용 2023. 10. 8.

 

1. 곱셈의 정의 

사칙연산의 하나로 2개 이상의 수나 식을 반복해서 더하는 방식으로 덧셈의 반복 횟수를 이용해 표현한다 어떤 수에 몇을 곱하는 것은 그 수를 곱한 수만큼 더하는 것과 같다 예를 들어 5 + 5 + 5 = 15를 5가 3번 더해지는 것을 5 × 3 = 15로 표현할 수 있다 5 × 3와 같이  × 기호만 사용하여 나타낸것을 곱셈이라고 한다  × , = 기호를 사용하여 곱셈으로 나타낸 등식을 곱셈식이라고 한다.  5 × 3 = 15는 5곱하기 3은 15와 같습니다라고 읽는다 몇씩 몇 묶음, 몇 곱하기 몇, 몇과 몇의 곱 등은 곱셈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곱셈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

 

 

2. 10, 100, 1000 곱하기

어떤 수에 1을 곱하면 그 결과는 처음 수 그대로이고 어떤 수에 0을 곱하면 그곱은 항상 0이 된다 그렇다면 어떤 수에 10, 100, 1000, 1000···을 곱하면 곱하는 수의 0의 개수가 늘어남에 따라 곱의 0의 개수도 늘어난다 즉 어떤 수에  10, 100, 1000, 1000···을 곱하면 결과는 어떤수에 0을 1개, 2개, 3개, 4개를 붙여주면 된다 어떤 수에 1을 곱하면 그 결화근 처음수 그대로 이므로 뒤에 따라오는 0의 개수만 늘어나는 것이다 

 

 

3. 곱셈의 방법

3 × 2는 3을 2번 더한 값인 6이다 그리고 30 × 2는 30을 2번 더한 값으로 60이 된다 즉 30 × 2의 값은 3 × 2의 값에 0을 한 개 붙여 쓴 60이 되는 것이다 300 × 2는 300을 2번 더한 것이므로 600, 즉 3 × 2의 값에 0을 두 개 붙여 쓴 값이다 이와 같이 몇십 × 몇, 몇백 × 몇은 몇 × 몇의 값에 곱해지는 수의 0의 개수만큼 0을 붙여 계산하면 된다 같은 원리로 계산하면 30 × 20 = 600, 300 × 200 = 60000이 된다 즉 몇십 × 몇십, 몇백 × 몇백 은 몇 × 몇의 값에 곱해지는 수와 곱하는 수의 0의 개수만큼 붙여 계산하면 된다 또한 어떤 수에 10, 100, 1000, 10000···을 곱하면 결과는 어떤수에 0을 각각 1개, 2개, 3개, 4개···붙여 주면 된다.

 

곱셈의  방법
 30 × 2 = 60  300 × 2 = 600 30 × 20 = 600 300 × 200 = 60000
0이 1개 0이 2개 0이 2개 0이 4개
(몇십)  × (몇) (몇백)  × (몇) (몇십)  × (몇십) (몇백)  × (몇백)

 

4. 곱셈의 유래

곱셈기호는 영국의 수학자 윌리엄 오트래드가 수학의 열쇠(1631)에서 십자가를 뉘어서 곱셈기호로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다 수학교수는 아니었으나 그의 저서 수학의 열쇠에서 산술과 대수를 논하여 영국의 수학계에 크게 공헌하였다 이 책은 수학기호의 역사상 중요한 것이며 17세기 말경까지 널리 사용되었다 수학기호의 ~, 곱셈 ×는 이 책에서 처음사용되었다 기호 ×는 미지수를 나타내는 x와 유사하여 잘 사용되지 않다가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널리 사용되었다고 한다